교육이 체험활동의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하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그동안 머리에 집중되었던 학습활동을 몸으로 확장하자는 의도다. 머리와 몸을 균형있게 하여 배운 것을 실천하며 사는 지행합일의 인재가 되도록 하는 것이 본래 교육의 기본 틀이었다.
성적이 높은 학생이 능력있는 학생이라는 이분법 논리는 개발도상국 버전이다. 이미 선진국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다양한 인재가 요구된다. 새 모델을 창조해 내야 할 혁신적 사고는 선진 시민의 기본 역량임을 감안할 때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가동은 출발이 늦은 감이 있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교과관련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생활 충실도 및 인․ 적성, 학습환경. 이 가운데 창의적 체험활동은 독서활동, 자격증 및 인증, 진로탐색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방과후 활동 등이다.
아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교과와 비교과는 구분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 체험활동 자체가 교과와 비교과를 아우르고 있어 ‘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공부 때문에 활동할 시간이 없다는 변명, 야간 자율학습으로 학생들의 체험활동을 막는 학교 정책은 오히려 학교나 학생의 역량을 제한하여 경쟁력을 떨어트리게 될 것임을 유의해야 한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별 평가내용 및 평가자료
체험활동의 평가지표
1. 성실성 평가: 출결, 지각, 조퇴, 특별활동, 교과
- 무단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있는가?
- 하나의 계발활동 부서, 동아리에서 지속적으로 활동 했는가?
- 전 학년에 걸쳐 교과성적에 일관된 노력을 하고 있는가?
특히, 진로와 관계된 과목이 유지 혹은 꾸준한 상승을 하고 있는가?
2. 잠재력 평가: 교과, 일관성 있는 활동, 자신만의 개념이해
- 성적이 지속적으로 향상 되었는가?
- 한 분야에서 일관되게 활동하였나? 수상 실적이 있나?
- 사회 현상, 사물을 주도적으로 관찰하여 자신만의 견해를 당당하게 피력할 수 있나?
3.전문성 평가: 교과성적, 자격 및 인증
- 특정 교과에서 일관되게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가?
- 전공관련 우수 수상 실적이 있는가?
- 특정 분야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가?
4.동아리 활동 평가: 특별활동 상황
- 의미 있는 동아리 활동인가?
학교 생활과 관련, 주변 문제에 대한 학생의 시각에 의한 활동
-자기 계발의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활동했나?
- 교수 학습활동에 기여했나?
학교 홈페이지 개선 등 교사를 도와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한 경우.
5. 봉사활동 평가: 특별 활동 상황
- 얼마나 어렵고 힘든 봉사인가?
- 자발성과 자기 철학을 가지고 하였나?
- 어떤 계기로 시작했나?
- 하나의 봉사활동을 오랫동안 꾸준히 하였는가?
- 규모는 적어도 남들이 쉽게 하지 못하는 일을 해 왔는가?
- 봉사활동에 대한 나름의 이유와 철학을 가지고 있나?
6. 외국어 능력 평가: 교과, 수상, 자격 및 인증
- 외국어 관련 교과목 성적이나 공인 영어 시험 성적이 우수한가?
- 지원자의 가정 환경은 어떠한가?
어학연수, 외국여행 등을 할 수 없는 환경에도 스스로 노력하여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킨 경우
- 어떻게 공인 영어성적을 성취하였는가?
- 외국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하여 실제로 사회에 기여하였는가?
- 외국어를 즐겨 공부하는 동기, 즉 자기 비전과 어떤 연계성을 가지는가?
7.리더십 평가: 자기 주도성, 수평적 리더십
-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주도성을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했는가?
- 자신이 속한 조직의 가치를 스스로 높였는가?
- 문제를 발견했다면 혁신적 사고로 개선해나가는 의지를 발휘했는가?
- 타인의 역량을 존중하고 있는가?
- 사회적 배려심은 있는가?
이 외에도 이공계열 학생의 체험활동에는 소논문 쓰기, 동호회 활동, 특허 발명 등이 있다. 소논문 쓰기는 관심 분야의 정확한 전달, 연구 주제의 구체성, 연구 목적의 명료성,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의 여부, 구체적 실험과 연구 성과, 보완점 등이 잘 드러났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하게 된다. 반드시 참고문헌을 적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독서력을 증명할 기회가 되기도 한다.
동호회 활동이란 다양한 계층이 활동하고 있는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한 활동일지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특허, 발명은 이것을 위해 활동한 과정을 기록하고, 내가 발명한 것이 이미 있는지를 검색해야 한다. 특허 출원과정도 변리사에게 맡기지 말고 스스로 작성해 특허일지를 만들어야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고, 발명, 특허품이 교과과정과 연계가 됨을 증명할 수 있다면 입학사정관을 감동시킬 요인이 된다.
독서록은 인문계열이나 이공계열 모두 중요한 스펙이다. 이공계의 경우 주의해야 할 것은 전공 독서를 할 때 요약을 자기 말로 풀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확실한 개념이해와 확장된 사고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과 개념에 연결시켜 보완, 확장 시킬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아 기록하는 것이 다른 독서와 구별되는 점이다.
평가자는 사회적 인재를 길러내어 시대의 코드에 맞춰가는 주도적 인재가 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를 하게 된다. 무엇을 평가하는지, 왜 그것이 평가 요인이 되는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어릴 때부터 이러한 역량을 키워가는 실천적 삶만이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서울대잠재적 능력을 중요시 하며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되는 학생의 출신 고교에 대한 등급별 석차가 어떻게 배분돼 있는지, 기숙사나 심화반을 운영하는지, 부모의 직업군과 학력 분포는 어떤지 세말하게 정보를 수집할 계획이다,. 자기 소개서가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입학사정관이 직접 현장을 실사한다.
.
카이스트 과학적 창의성을 우선순위에 두고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그룹 토의나 개인별 과제 발표에서 평가한다. 수학, 과학 분야에서 영재성, 창의성이 뛰어난 인재,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했고 미래 잠재력이 뛰어난 인재, 리더십, 봉사정신이 뛰어나 국가, 사회의 중추적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외국어고․ 국제고 자기주도학습 전형 매뉴얼
특목고의 자기주도학습 전형의 목적은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양성 기초 마련과 불필요한 선행학습과 과열경쟁 유발을 막기 위함이다.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의 잠재능력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평가방식을 전환하여 학교 설립 목적에 맞게 학생을 선발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려는 것이다.
지원학생의 학습계획서,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 활용 개인의 학습능력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자기주도 학습 전형의 구체적 대비법을 살펴보자.
1. 자기주도학습 전형의 면접 내용
지원동기지원자의 전공의지를 중점에 두고 면접을 진행 한다. 전공 외국어에 관심 가진 계기와 준비내용을 구체적으로 쓰되 자신의 꿈을 중심으로 동기 -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느 정도를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 - 의지와 각오 등을 피력해 준어 면접에 대응해야 한다.
지원자들이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것은 지원학교에 왜 지원 하려는지에 대한 동기만 기술하고 ‘내가 지원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어떤 방법으로 갖추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간과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지원자의 역량이 지원학교의 수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단계로 이해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 본인이 외국어고의 해당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관하여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2. 자기주도 학습과정: 자기주도 학습의 과정
학습 및 진로계획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묻는 단계이다. 자기주도학습은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기 것으로 소화했느냐를 평가하는 부분이므로, 본인이 터득한 본인만의 공부 방법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위학교에 진학하여 관심분야에 대한 학문을 어떤 식으로 쌓아 사회에 기여할지에 대한 중장기적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것이라는 점도 이 질문을 통해 평가받게 된다.
고등학교 뿐 아니라 대학의 계열 혹은 학과, 직업의 분야와 구체적 업무까지 제시해 준다면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새로운 분야의 새로운 전공을 개척해 제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의 ‘자기 주도 능력, 창의 역량, 사회 배려 역량’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 :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하고, 평가해 온 자기주도 학습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관하여 기술하고, 고등학교 입학 후 본인의 학습계획과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계획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봉사 체험활동학기 중, 방학 중 봉사, 체험활동 결과와 느낀점 : 봉사활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동기와 기간이다. 봉사를 하게 된 계기와 얼마나 지속적 활동을 했는가를 평가하기 때문에 봉사는 진학을 목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로 생각하고 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동기 - 계획 - 실천 - 평가 - 반성 등의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역량과 사회배려 역량, 리더십 등을 드러내게 된다. 이 활동을 통해 길러진 역량은 무엇인지 스스로 깨달은 것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상대가 느껴질 수 있게 한다면 평가가 두럽지 않을 것이다.
질문 : 봉사 및 체험활동 중 2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활동 경험의 내용과 어떤 점이 가장 인상깊게 느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독서활동중학교 동안의 교과, 진로, 교양 관련 독서결과와 독서를 통해 느낀 점 : 독서활동의 평가는 전공 도서와 교양도서 두 권만 자기 소개서에 쓰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독서활동은 제한하지 않고 있으므로 다양한 독서를 통해 역량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공독서의 경우 소양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지원자의 자질이 중요하므로 자신이 원하고 비전을 가지고 있는 독서를 선택해 상식을 넓힐 필요가 있다. 교양독서의 경우 인성, 사회 배려 역량, 창의성 등을 드러낼 수 있는 사례가 될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시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고민하는 독서’가 중요하다..
본인이 읽은 책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2권을 선정하여 내용과 감상을 적어 주십시오. (600자 이내, 대리 작성 혹은 표절 시에는 0점 처리함)
과학고 및 과학영재고 매뉴얼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이 폐지되고 자기주도학습 전형과 과학캠프 참가자를 평가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과학 창의성 전형이 실시된다. 내신성적은 학생의 성실도를 판단하는 기준이므로 수학과 과학 과목은 물론 타 과목관리도 필수다.
비교과 활동의 경우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현재모습이 아닌 그동안 살아온 궤적으로 총체적이고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동아리 활동참여 정도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마니아 기질도 판단한다. 봉사활동을 통해 인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독서를 했는가로 사고력과 진로탐색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했는가를 증명하고 성장 가능성과 학습 열정을 담은 자료를 첨가하면 좋다.
과학 창의성 전형에서는 1박2일 이상 참여한 과학캠프에서 다양한 평가도구로 창의성을 측정하고 캠프 결과와 내신성적으로 선발하게 된다. 창의성, 문제발견력, 해결력, 과제수행능력, 학습적응력, 과학적 호기심 등을 갖춘 학생은 과학 창의성 전형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학습계획서 주요 항목
지원 동기: 수학ㆍ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이를 위해 스스로 노력해 온 과정에 대해 작성
학습과정ㆍ진로 계획: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 및 과학고 입학 이후 학습계획과 졸업 후 진로계획 및 장래희망에 대하여 작성
봉사․체험활동: 봉사활동과 수학ㆍ과학탐구 등 체험활동 경험의 내용과 느낀 점 및 과학고 입학 이후의 관심 있는 활동에 대하여 작성
독서 경험 : 초등학교, 중학교에서의 독서 경험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해 작성. 전동독서는 필수이며 전공관련 자신만의 이론을 첨가, 반론을 제기할 수 있으면 좋다.
* 기타 사교육 등과 관련 없이 교육적 의미를 갖는 활동
조선일보
성적이 높은 학생이 능력있는 학생이라는 이분법 논리는 개발도상국 버전이다. 이미 선진국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다양한 인재가 요구된다. 새 모델을 창조해 내야 할 혁신적 사고는 선진 시민의 기본 역량임을 감안할 때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 가동은 출발이 늦은 감이 있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교과관련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생활 충실도 및 인․ 적성, 학습환경. 이 가운데 창의적 체험활동은 독서활동, 자격증 및 인증, 진로탐색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방과후 활동 등이다.
아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교과와 비교과는 구분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 체험활동 자체가 교과와 비교과를 아우르고 있어 ‘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공부 때문에 활동할 시간이 없다는 변명, 야간 자율학습으로 학생들의 체험활동을 막는 학교 정책은 오히려 학교나 학생의 역량을 제한하여 경쟁력을 떨어트리게 될 것임을 유의해야 한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별 평가내용 및 평가자료
체험활동의 평가지표
1. 성실성 평가: 출결, 지각, 조퇴, 특별활동, 교과
- 무단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있는가?
- 하나의 계발활동 부서, 동아리에서 지속적으로 활동 했는가?
- 전 학년에 걸쳐 교과성적에 일관된 노력을 하고 있는가?
특히, 진로와 관계된 과목이 유지 혹은 꾸준한 상승을 하고 있는가?
2. 잠재력 평가: 교과, 일관성 있는 활동, 자신만의 개념이해
- 성적이 지속적으로 향상 되었는가?
- 한 분야에서 일관되게 활동하였나? 수상 실적이 있나?
- 사회 현상, 사물을 주도적으로 관찰하여 자신만의 견해를 당당하게 피력할 수 있나?
3.전문성 평가: 교과성적, 자격 및 인증
- 특정 교과에서 일관되게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가?
- 전공관련 우수 수상 실적이 있는가?
- 특정 분야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가?
4.동아리 활동 평가: 특별활동 상황
- 의미 있는 동아리 활동인가?
학교 생활과 관련, 주변 문제에 대한 학생의 시각에 의한 활동
-자기 계발의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활동했나?
- 교수 학습활동에 기여했나?
학교 홈페이지 개선 등 교사를 도와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한 경우.
5. 봉사활동 평가: 특별 활동 상황
- 얼마나 어렵고 힘든 봉사인가?
- 자발성과 자기 철학을 가지고 하였나?
- 어떤 계기로 시작했나?
- 하나의 봉사활동을 오랫동안 꾸준히 하였는가?
- 규모는 적어도 남들이 쉽게 하지 못하는 일을 해 왔는가?
- 봉사활동에 대한 나름의 이유와 철학을 가지고 있나?
6. 외국어 능력 평가: 교과, 수상, 자격 및 인증
- 외국어 관련 교과목 성적이나 공인 영어 시험 성적이 우수한가?
- 지원자의 가정 환경은 어떠한가?
어학연수, 외국여행 등을 할 수 없는 환경에도 스스로 노력하여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킨 경우
- 어떻게 공인 영어성적을 성취하였는가?
- 외국어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하여 실제로 사회에 기여하였는가?
- 외국어를 즐겨 공부하는 동기, 즉 자기 비전과 어떤 연계성을 가지는가?
7.리더십 평가: 자기 주도성, 수평적 리더십
-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주도성을 가지고 리더십을 발휘했는가?
- 자신이 속한 조직의 가치를 스스로 높였는가?
- 문제를 발견했다면 혁신적 사고로 개선해나가는 의지를 발휘했는가?
- 타인의 역량을 존중하고 있는가?
- 사회적 배려심은 있는가?
이 외에도 이공계열 학생의 체험활동에는 소논문 쓰기, 동호회 활동, 특허 발명 등이 있다. 소논문 쓰기는 관심 분야의 정확한 전달, 연구 주제의 구체성, 연구 목적의 명료성,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의 여부, 구체적 실험과 연구 성과, 보완점 등이 잘 드러났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하게 된다. 반드시 참고문헌을 적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독서력을 증명할 기회가 되기도 한다.
동호회 활동이란 다양한 계층이 활동하고 있는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한 활동일지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특허, 발명은 이것을 위해 활동한 과정을 기록하고, 내가 발명한 것이 이미 있는지를 검색해야 한다. 특허 출원과정도 변리사에게 맡기지 말고 스스로 작성해 특허일지를 만들어야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고, 발명, 특허품이 교과과정과 연계가 됨을 증명할 수 있다면 입학사정관을 감동시킬 요인이 된다.
독서록은 인문계열이나 이공계열 모두 중요한 스펙이다. 이공계의 경우 주의해야 할 것은 전공 독서를 할 때 요약을 자기 말로 풀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확실한 개념이해와 확장된 사고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과 개념에 연결시켜 보완, 확장 시킬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아 기록하는 것이 다른 독서와 구별되는 점이다.
평가자는 사회적 인재를 길러내어 시대의 코드에 맞춰가는 주도적 인재가 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를 하게 된다. 무엇을 평가하는지, 왜 그것이 평가 요인이 되는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어릴 때부터 이러한 역량을 키워가는 실천적 삶만이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서울대잠재적 능력을 중요시 하며 입학사정관제로 선발되는 학생의 출신 고교에 대한 등급별 석차가 어떻게 배분돼 있는지, 기숙사나 심화반을 운영하는지, 부모의 직업군과 학력 분포는 어떤지 세말하게 정보를 수집할 계획이다,. 자기 소개서가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입학사정관이 직접 현장을 실사한다.
.
카이스트 과학적 창의성을 우선순위에 두고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그룹 토의나 개인별 과제 발표에서 평가한다. 수학, 과학 분야에서 영재성, 창의성이 뛰어난 인재,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했고 미래 잠재력이 뛰어난 인재, 리더십, 봉사정신이 뛰어나 국가, 사회의 중추적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외국어고․ 국제고 자기주도학습 전형 매뉴얼
특목고의 자기주도학습 전형의 목적은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양성 기초 마련과 불필요한 선행학습과 과열경쟁 유발을 막기 위함이다.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의 잠재능력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평가방식을 전환하여 학교 설립 목적에 맞게 학생을 선발하여 교육효과를 높이려는 것이다.
지원학생의 학습계획서,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 활용 개인의 학습능력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자기주도 학습 전형의 구체적 대비법을 살펴보자.
1. 자기주도학습 전형의 면접 내용
지원동기지원자의 전공의지를 중점에 두고 면접을 진행 한다. 전공 외국어에 관심 가진 계기와 준비내용을 구체적으로 쓰되 자신의 꿈을 중심으로 동기 -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느 정도를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 - 의지와 각오 등을 피력해 준어 면접에 대응해야 한다.
지원자들이 가장 많은 실수를 하는 것은 지원학교에 왜 지원 하려는지에 대한 동기만 기술하고 ‘내가 지원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어떤 방법으로 갖추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간과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지원자의 역량이 지원학교의 수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단계로 이해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 본인이 외국어고의 해당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관하여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2. 자기주도 학습과정: 자기주도 학습의 과정
학습 및 진로계획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묻는 단계이다. 자기주도학습은 배운 내용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기 것으로 소화했느냐를 평가하는 부분이므로, 본인이 터득한 본인만의 공부 방법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위학교에 진학하여 관심분야에 대한 학문을 어떤 식으로 쌓아 사회에 기여할지에 대한 중장기적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것이라는 점도 이 질문을 통해 평가받게 된다.
고등학교 뿐 아니라 대학의 계열 혹은 학과, 직업의 분야와 구체적 업무까지 제시해 준다면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새로운 분야의 새로운 전공을 개척해 제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의 ‘자기 주도 능력, 창의 역량, 사회 배려 역량’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 :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하고, 평가해 온 자기주도 학습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관하여 기술하고, 고등학교 입학 후 본인의 학습계획과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계획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봉사 체험활동학기 중, 방학 중 봉사, 체험활동 결과와 느낀점 : 봉사활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동기와 기간이다. 봉사를 하게 된 계기와 얼마나 지속적 활동을 했는가를 평가하기 때문에 봉사는 진학을 목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로 생각하고 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동기 - 계획 - 실천 - 평가 - 반성 등의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역량과 사회배려 역량, 리더십 등을 드러내게 된다. 이 활동을 통해 길러진 역량은 무엇인지 스스로 깨달은 것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상대가 느껴질 수 있게 한다면 평가가 두럽지 않을 것이다.
질문 : 봉사 및 체험활동 중 2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활동 경험의 내용과 어떤 점이 가장 인상깊게 느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600자 이내)
독서활동중학교 동안의 교과, 진로, 교양 관련 독서결과와 독서를 통해 느낀 점 : 독서활동의 평가는 전공 도서와 교양도서 두 권만 자기 소개서에 쓰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독서활동은 제한하지 않고 있으므로 다양한 독서를 통해 역량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공독서의 경우 소양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지원자의 자질이 중요하므로 자신이 원하고 비전을 가지고 있는 독서를 선택해 상식을 넓힐 필요가 있다. 교양독서의 경우 인성, 사회 배려 역량, 창의성 등을 드러낼 수 있는 사례가 될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시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고민하는 독서’가 중요하다..
본인이 읽은 책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2권을 선정하여 내용과 감상을 적어 주십시오. (600자 이내, 대리 작성 혹은 표절 시에는 0점 처리함)
과학고 및 과학영재고 매뉴얼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이 폐지되고 자기주도학습 전형과 과학캠프 참가자를 평가해 신입생을 선발하는 과학 창의성 전형이 실시된다. 내신성적은 학생의 성실도를 판단하는 기준이므로 수학과 과학 과목은 물론 타 과목관리도 필수다.
비교과 활동의 경우 입학사정관이 학생의 현재모습이 아닌 그동안 살아온 궤적으로 총체적이고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동아리 활동참여 정도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마니아 기질도 판단한다. 봉사활동을 통해 인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독서를 했는가로 사고력과 진로탐색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했는가를 증명하고 성장 가능성과 학습 열정을 담은 자료를 첨가하면 좋다.
과학 창의성 전형에서는 1박2일 이상 참여한 과학캠프에서 다양한 평가도구로 창의성을 측정하고 캠프 결과와 내신성적으로 선발하게 된다. 창의성, 문제발견력, 해결력, 과제수행능력, 학습적응력, 과학적 호기심 등을 갖춘 학생은 과학 창의성 전형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학습계획서 주요 항목
지원 동기: 수학ㆍ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이를 위해 스스로 노력해 온 과정에 대해 작성
학습과정ㆍ진로 계획: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 온 과정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 및 과학고 입학 이후 학습계획과 졸업 후 진로계획 및 장래희망에 대하여 작성
봉사․체험활동: 봉사활동과 수학ㆍ과학탐구 등 체험활동 경험의 내용과 느낀 점 및 과학고 입학 이후의 관심 있는 활동에 대하여 작성
독서 경험 : 초등학교, 중학교에서의 독서 경험과 이를 통해 느꼈던 점에 대해 작성. 전동독서는 필수이며 전공관련 자신만의 이론을 첨가, 반론을 제기할 수 있으면 좋다.
* 기타 사교육 등과 관련 없이 교육적 의미를 갖는 활동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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