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4일 수요일

2014 과학고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소집 면접 대비

1. 자기 주도 학습 전형 개요

□ '자기주도 학습전형' 절차


※ '13학년도부터 신입생 입학정원의 100% 선발


□ 1단계

○입학담당관의 충실한 활동이 가능한 규모로 과학고별로 추천 인원 결정

○추천 범위 내에서 중학교 학교장이 학생 추천


※ 중학교별 추천 인원 및 자격은 과학고가 자율 결정


□ 입학담당관 활동

○전문성을 갖춘 입학담당관들이 2~3개월 내외로 활동

- 학생 등이 제출한 서류 검증·확인

- 중학교 방문 또는 면담 등을 통해 추가 자료 확보

- 2단계 면접 대상자들을 확정 (모집 정원의 1.5배~2배)

○입학담당관 활동 결과 자료는 2단계 면접에서 활용

※ 제출 서류 진위 여부 분석 자료, 교사(교장, 담임, 수학·과학) 및

학생(지원자, 동료) 면담 결과, 중학교 교육운영 분석 자료 등


□ 2단계

○자기개발계획서, 교사 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 제출 서류와 입학담당관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면접 실시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 수학·과학 분야의 관심과 흥미를 가진 계기와

그 동안의 활동,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장래 희망 등

*봉사·탐구·체험활동 : 과학적(수학·과학) 탐구활동과 지역사회에서의

봉사활동 등의 결과와 느낀 점

*독서활동 : 수학·과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느낀 점

*핵심인성요소 관련 활동 :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 핵심인성요소 관련한 활동 및 느낀 점

※ 과학고별로 면접 위원 선정과 면접 방식(개인, 집단, 토론 등) 결정

교과지식을 묻는 형태의 구술면접, 적성검사 등 변형된 형태의 필기고사 금지

○면접결과와 내신성적으로 최종 합격자 선발

※ 내신 반영과목, 과목별 비중, 성적 산출방식은 시·도교육청이 결정하되,

반영과목은 가급적 수학·과학 등으로 최소화

※ 면접결과와 내신성적의 반영 방법은 과학고별로 결정


2. 소집 면접 질문 예시

□ 일반 면접 - 공통 질문 - 상황 질문

○ 목적 및 특징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특정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이 가진 정보와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 평가

○ 예시

우리나라 초등 6학년 학생의 총 인원수는 72만 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모든 초등학교에서 무상 급식을 진행하기 위한 1년 예산은 얼마나

필요할지 설명해 보세요.

파리지옥과 같은 곤충을 잡아 섭취하는 식물들은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

광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충 식물이 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잡아 섭취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해 보세요.


□ 개별 면접 - 개별 질문 - 상황 질문

○ 목적 및 특징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특정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이 가진 정보와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 평가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가치관의 성숙도를

평가

○ 예시

학생들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도록 학교를 설계하고자 합니다. 본부 건물,

식당 건물, 대강당 건물, 교실 건물, 체육관 건물, 운동장을 배치하고, 그렇게

배치한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우리나라가 미래의 과학기술 대국으로 발전하기 위해 20조원의 돈을

투자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만약 이 투자의 책임자라면 어떤 분야에

투자하겠습니까?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 일반 면접 - 공통 질문 - 경험 질문

○ 목적 및 특징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학생의 특별한 경험이나 일상적 습관을 파악

○ 예시

학생이 일상에서 가장 신기하게 느껴지는 자연현상은 무엇인가요?

그런 현상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왔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학생이 가장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생각해 온 문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이 문제에 대해 스스로 얻은 답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 개별 면접 - 개별 질문 - 경험 질문

○ 목적 및 특징

면접에 참가한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제시

학생기록물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거나, 면접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더 자세한 정보를 수집

학생의 경험과 관심, 자아의 성장을 파악


○ 일반 분야 예시

일반고보다는 과학고등학교가 학생에게 더 적합하다고 자기소개서에 작성했습

니다. 과학고등학교의 어떤 면이 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장래 희망이 수학자로 일관됩니다. 훌륭한 수학자가 되는 데 학생의 어떤

특성이 강점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 수학 분야 예시

자신만의 문제 풀이를 연구한다고 했는데, 생각나는 문제 하나만 설명해

줄 수 있나요?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 선생님의 칭찬을 받은 적이 있나요?

수학 문제를 풀 때, 선행 학습의 요소를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방법과 현재

학년에서 배운 지식을 응용하여 문제를 푸는 방법 중 선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 물리학 분야 예시

파동, 전자에 관하여 관심이 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흥미롭고

그 부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일반 물리 과정까지 공부했다고 했습니다. 중학교 물리 내용, 고등학교 물리

내용, 일반 물리의 공부 방법과 내용상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화학 분야 예시

화합물의 종류가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유기화학이 더 흥미가 있어 유기

화학자가 되겠다고 지원 동기에 적혀있네요. 그렇다면 유기화학의 어떤 점이

무기화학보다 흥미로웠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시고, 과학고등학교

에 진학 후 유기화학자가 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 화학과 연관된 친환경에너지 개발에 관심이 있다고 학습 계획서에 작성하였네

요. 우선, 화학에 흥미를 갖게 된 구체적인 사례나 이유와 친환경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된 구체적인 사례나 이유를 이야기해 주세요.


○ 생명과학 분야 예시

▪ 분자생물학이 이전의 생물학보다 인류의 삶에 기여한 점은 무엇인지 아는

대로 이야기해 주세요.

▪ 탐구 체험활동으로 동물 실험을 해 본 경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알게 된 사실을 이야기해 주세요.


○ 지구과학 분야 예시

▪ 별을 관측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일까요?

▪ 환경공학 중에서도 특별히 물에 대한 연구를 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 기타 분야 예시

▪ 국어 - 독후감을 써보았나요? 어떤 책에 대한 것이었나요? 어떤 내용이

기억나나요?

▪ 영어 - 외국인을 만나면 영어로 말할 수 있나요?

▪ 역사·사회 - 역사적 인물 가운데 존경하는 인물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예술 - 좋아하는 음악이 있나요? 왜 그 음악을 좋아하나요?

▪ 철학 - 생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생명보다 소중한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 심리학 - 자연현상에서 스스로 깨우친 것이 있으면 이야기해 보세요.

▪ 인성 - 인간은 사는 동안 무슨 일을 해야 할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집단면접 - 토론 주제

○ 목적 및 특징

▪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 고차원적 사고력, 종합적 수학·과학 탐구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 피면접자의 경험의 성장, 관심의 성장, 자아 성장 등을 파악

○ 예시

▪ 생물학과 화학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유전적 요인에 의한 질병들을 치료하

기 위한 신약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시간이 많이 필요한 신약

개발과 유전자 조작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 중 어느 것이 좋다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우리나라의 경우 우주 개발과 심해저 개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나요? 수학적인 연구력은 어느 쪽이 더 필요할까요?

▪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개발과 보존이라는 문제로 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두 개념을 조화시킬 수 있을까요?


□ 총평 피드백 Tip

▪ 좋은 평가를 받는 확실한 방법은 학생의 답변 태도에 달려있다.

▪ 정확한 답변을 위해 딱딱한 어투로 대답하는 것보다, 면접관과 언제나 대화할

수 있다는 자세, 다시 말하면 자연스럽게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접관의 질문이 어렵다면, 오히려 질문의 요지를 되물음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도 기술이다.

▪ 더듬거리지 않고 유창하게 말한다면 그 답변이 정확하게는 논리적이지

못할 지라도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014 과학고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소집 면접 대비 정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