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 주도 학습 전형 개요
2014 과학고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소집 면접 대비 정보
□ '자기주도
학습전형' 절차

※ '13학년도부터
신입생 입학정원의 100% 선발
□ 1단계
○입학담당관의 충실한 활동이 가능한 규모로 과학고별로
추천 인원 결정
○추천 범위 내에서 중학교 학교장이 학생
추천

※ 중학교별 추천 인원
및 자격은 과학고가 자율 결정
□ 입학담당관
활동
○전문성을 갖춘 입학담당관들이 2~3개월 내외로
활동
- 학생 등이 제출한 서류
검증·확인
- 중학교 방문 또는 면담 등을 통해 추가 자료
확보
- 2단계 면접 대상자들을 확정 (모집 정원의
1.5배~2배)
○입학담당관 활동 결과 자료는 2단계 면접에서
활용
※ 제출 서류 진위 여부 분석 자료,
교사(교장, 담임, 수학·과학) 및
학생(지원자, 동료) 면담 결과, 중학교
교육운영 분석 자료 등
□
2단계
○자기개발계획서, 교사 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
제출 서류와 입학담당관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면접
실시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 수학·과학 분야의 관심과
흥미를 가진 계기와
그 동안의 활동,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장래
희망 등
*봉사·탐구·체험활동 : 과학적(수학·과학)
탐구활동과 지역사회에서의
봉사활동 등의 결과와 느낀 점
*독서활동 : 수학·과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느낀 점
*핵심인성요소 관련 활동 :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 핵심인성요소 관련한 활동 및 느낀
점
※ 과학고별로 면접 위원 선정과 면접 방식(개인,
집단, 토론 등) 결정
※ 교과지식을 묻는 형태의 구술면접, 적성검사
등 변형된 형태의 필기고사 금지
○면접결과와 내신성적으로 최종 합격자
선발
※ 내신 반영과목, 과목별 비중, 성적 산출방식은
시·도교육청이 결정하되,
반영과목은 가급적 수학·과학 등으로
최소화
※ 면접결과와 내신성적의 반영 방법은 과학고별로
결정
2.
소집 면접 질문 예시
□ 일반 면접 - 공통 질문 - 상황 질문
○ 목적 및 특징
▪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 특정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이 가진 정보와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 평가
○ 예시
▪ 우리나라 초등 6학년 학생의 총 인원수는 72만
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모든 초등학교에서 무상 급식을
진행하기 위한 1년 예산은 얼마나
필요할지 설명해 보세요.
▪ 파리지옥과 같은 곤충을 잡아 섭취하는 식물들은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
광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충 식물이 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잡아 섭취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해 보세요.
□ 개별 면접 - 개별 질문 - 상황 질문
○ 목적 및 특징
▪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 특정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이 가진 정보와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 평가
▪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문제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가치관의 성숙도를
평가
○ 예시
▪ 학생들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도록 학교를 설계하고자
합니다. 본부 건물,
식당 건물, 대강당 건물, 교실 건물,
체육관 건물, 운동장을 배치하고, 그렇게
배치한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 우리나라가 미래의 과학기술 대국으로 발전하기 위해
20조원의 돈을
투자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만약 이 투자의
책임자라면 어떤 분야에
투자하겠습니까?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 일반 면접 - 공통 질문 - 경험 질문
○ 목적 및 특징
▪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 학생의 특별한 경험이나 일상적 습관을
파악
○ 예시
▪ 학생이 일상에서 가장 신기하게 느껴지는 자연현상은
무엇인가요?
그런 현상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왔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 학생이 가장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생각해 온 문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이 문제에 대해 스스로 얻은 답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 개별 면접 - 개별 질문 - 경험 질문
○ 목적 및 특징
▪ 면접에 참가한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제시
▪ 학생기록물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거나, 면접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더 자세한 정보를 수집
▪ 학생의 경험과 관심, 자아의 성장을
파악
○ 일반 분야 예시
▪ 일반고보다는 과학고등학교가 학생에게 더 적합하다고
자기소개서에 작성했습
니다. 과학고등학교의 어떤 면이 학생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 장래 희망이 수학자로 일관됩니다. 훌륭한 수학자가
되는 데 학생의 어떤
특성이 강점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 수학 분야 예시
▪ 자신만의 문제 풀이를 연구한다고 했는데, 생각나는
문제 하나만 설명해
줄 수 있나요?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 선생님의
칭찬을 받은 적이 있나요?
▪ 수학 문제를 풀 때, 선행 학습의 요소를 이용하여
문제를 푸는 방법과 현재
학년에서 배운 지식을 응용하여 문제를 푸는
방법 중 선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 물리학 분야 예시
▪ 파동, 전자에 관하여 관심이 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흥미롭고
그 부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 일반 물리 과정까지 공부했다고 했습니다. 중학교 물리
내용, 고등학교 물리
내용, 일반 물리의 공부 방법과 내용상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화학 분야 예시
▪ 화합물의 종류가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유기화학이 더
흥미가 있어 유기
화학자가 되겠다고 지원 동기에 적혀있네요.
그렇다면 유기화학의 어떤 점이
무기화학보다 흥미로웠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시고, 과학고등학교
에 진학 후 유기화학자가 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 화학과 연관된 친환경에너지 개발에 관심이
있다고 학습 계획서에 작성하였네
요. 우선, 화학에 흥미를 갖게 된 구체적인
사례나 이유와 친환경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된 구체적인 사례나 이유를
이야기해 주세요.
○ 생명과학 분야 예시
▪ 분자생물학이 이전의 생물학보다 인류의 삶에
기여한 점은 무엇인지 아는
대로 이야기해 주세요.
▪ 탐구 체험활동으로 동물 실험을 해 본
경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알게 된 사실을 이야기해
주세요.
○ 지구과학 분야 예시
▪ 별을 관측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일까요?
▪ 환경공학 중에서도 특별히 물에 대한 연구를
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 기타 분야 예시
▪ 국어 - 독후감을 써보았나요? 어떤 책에
대한 것이었나요? 어떤 내용이
기억나나요?
▪ 영어 - 외국인을 만나면 영어로 말할 수
있나요?
▪ 역사·사회 - 역사적 인물 가운데 존경하는
인물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예술 - 좋아하는 음악이 있나요? 왜 그
음악을 좋아하나요?
▪ 철학 - 생명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생명보다 소중한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 심리학 - 자연현상에서 스스로 깨우친 것이
있으면 이야기해 보세요.
▪ 인성 - 인간은 사는 동안 무슨 일을 해야
할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집단면접 - 토론 주제
○ 목적 및 특징
▪ 면접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제시
▪ 고차원적 사고력, 종합적 수학·과학 탐구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 피면접자의 경험의 성장, 관심의 성장,
자아 성장 등을 파악
○ 예시
▪ 생물학과 화학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유전적 요인에 의한 질병들을 치료하
기 위한 신약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시간이 많이 필요한 신약
개발과 유전자 조작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
중 어느 것이 좋다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우리나라의 경우 우주 개발과 심해저 개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나요? 수학적인 연구력은 어느 쪽이
더 필요할까요?
▪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개발과 보존이라는
문제로 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두 개념을 조화시킬 수
있을까요?
□ 총평 피드백 Tip
▪ 좋은 평가를 받는 확실한 방법은 학생의
답변 태도에 달려있다.
▪ 정확한 답변을 위해 딱딱한 어투로 대답하는
것보다, 면접관과 언제나 대화할
수 있다는 자세, 다시 말하면 자연스럽게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접관의 질문이 어렵다면, 오히려 질문의
요지를 되물음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도
기술이다.
▪ 더듬거리지 않고 유창하게 말한다면 그
답변이 정확하게는 논리적이지
못할 지라도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