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4일 수요일

2014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입시 분석 3단계 캠프 전형 분석

영재학교 캠프 전형에서는 창의적이고 훌륭한 인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학교별로 특색 있는 활동들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개인 면접, 집단 면접, 수학 과제 지필 평가, 과학 탐구 과제 지필 평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올해 진행된 영재학교 캠프 전형의 각 활동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Ⅰ. 개인 면접

개인 면접은 크게 ①학생이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생이 살아온 생활과 학생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물어보는 인성 면접과 ②수학·과학에 관련된 간단하면서도 창의적인 질문을 주고 거기에 대한 대답을 듣는 구술 면접으로 나눌 수 있다.


가. 인성 면접

인성 면접의 경우 학생의 향후 계획 등 기본적인 생각을 묻는 가벼운 질문에서부터 학생의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는 깊은 질문까지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아래의 질문 내용을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정해진 정답이 있다기보다는 학생이 평소에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이므로, 면접에서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소신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또한 인성 면접 대신 인성에 관한 논술문을 제시한 학교(대전과학고)도 있었던 것으로 보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평가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인성 면접 질문 기출 예시
1. 학생이 입학한 뒤 무엇을 하고 싶은지 〔KSA〕
2. 자신이 학창시절 가장 힘들었던 사건과 그 극복 과정 설명 〔광주과고〕
3. 어떤 사건이 벌어졌을 때, 방관자도 동조자와 같이 처벌해야 할까?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대전과고〕
4. 층간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과학적으로, 사회적으로 제시하시오.
〔KSA〕





나. 구술 면접

구술 면접의 경우 공통된 질문을 주고 거기에 대해 생각한 뒤 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진행되었으나, 학교나 면접자에 따라서는 개별적으로 다른 질문들을 면접장 안에서 즉석으로 던지고 거기에 대한 대답을 듣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창의성 평가에 비해 난이도는 낮으나 대답을 하는 과정에서 논리성과 과학적 창의성을 충분히 검토하려는 것이 목적이므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것도 필요하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에 대한 것을 간략히 준비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




수학 구술 면접 질문 기출 예시
1. 세 명이 윷놀이를 하고 있는데, 한명은 윷을 가지고 진행했고,
한명은 동전으로, 한명은 주사위에 뒷도를 만들어 윷놀이를 했다.
동전과 주사위로 윷놀이를 할 때 일반적인 윷놀이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고, 자기라면 어떤 방법으로 윷놀이를 할 수 있을지 고안하시오.
〔광주과고〕
2. 전자계산기에서 'fs'버튼이란, 어떤 수 n이 두 자연수의 곱의 형태로 될 때,
그러한 두 자연수의 합의 최솟값을 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6=1×6=2×3이므로 6을 누르고, 'fs'버튼을 누르면 값이 5가
된다. 이 때,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대전과고〕
⑴ 28에 'fs'버튼을 세 번 누른 후 얻어지는 값은?
⑵ 자연수 N에 'fs'버튼을 세 번 누른 후 얻어지는 값이 N이 되는 자연수 N을
모두 구하시오.
⑶ 자연수 N에 'fs'버튼을 4N번 누른 후 얻어지는 값은?
과학 구술 면접 질문 기출 예시
1. 도로와 방음벽, 아파트가 있는 사진을 제시하고 이 사진에서 찾을 수 있는 탐구
주제와 그에 대한 가설을 있는 대로 찾아서 설명하시오. 〔대전과고〕
2. 적정 기술에 대해 아는 예를 들어 보시오. 〔KSA〕
3. 최근에 읽은 과학 이슈나 과학 기사를 생각나는 대로 설명하시오. 〔광주과고〕
4. 지금 캠프 전형을 진행하고 있는 면접관은 총 몇 명일까? 〔KSA〕







Ⅱ. 집단 면접 (토의·토론)

집단 면접은 학생의 인성과 창의성, 리더십, 적극성, 동료와의 협동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캠프 전형에서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섹션이다.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진행되며 학교별로 특색을 보이는 시간이기도 하다. 올해는 1:1 토론 방식 보다는 토의에 가까운 주제를 주고 각 조가 자신의 주장을 발표한 다음 다른 조가 거기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는 시간을 갖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인터넷 검색 등 토론 준비를 위한 자료 수집 시간을 별도로 제공한 학교도 있었으며(KSA), 경기과학고의 경우 세 개의 주제를 주고 발표, 반론, 평론조로 참여하게 되면서 토론에 상당 시간을 할애하였다. 한편, 수학에 관한 토의 평가도 있었는데(KSA), 면접관이 먼저 수학적 사실에 대한 설명을 하고 그와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6명 정도의 학생들의 토의 과정을 평가하였다.




집단 면접 주제 기출 예시
1. 디자인은 예술인가? 과학인가?〔KSA〕
2. 자연은 질서를 좋아하는가? 아닌가?〔KSA〕
3. TED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항목은 무엇인가?
〔경기과고
4. 내가 은하철도 999의 철이라면, 나는 기계인간이 될 것인가?〔경기과고
5. 면접관이 무한 집합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질문들에 대하여 토의
하시오.〔KSA〕
⑴ 정수 전체 집합은 셀 수 있는 집합인가?
⑵ 셀 수 있는 집합을 가능한 많이 찾아보시오.



주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주제의 성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집단 면접 과제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평소부터 다양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한번 생각해 보고 나름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주제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주어진 자료를 보고 자신의 생각과 같은 조 동료들의 생각을 잘 취합하여 자신들의 논리를 정교하게 만드는데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Ⅲ. 수학 과제 지필 평가
이번 3단계 수학 과제에는 2단계 전형의 수학 지필 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문항들이 있었다. 특히, 새롭게 정의 된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추론, 문제해결 능력의 창의성과 사고의 깊이를 평가하기 위해 집합과 함수 관계를 이용한 증명 문제나, 원에서 반사의 원리를 이용하여 증명 문제나, 원에서 반사의 원리를 이용하여 가능한 도형의 자취를 구하고 그와 관련된 측정 문제 등이 출제되었다. 이러한 수학 과제가 내년도 입시에서도 출제된다면, 캠프 전형 준비과정에서도 2단계 수준의 서술형 수학 문항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수학 과제 지필 평가 문항 기출 예시
1. 어떤 집합 A가 실수 집합의 부분집합으로 유한 개의 원소를 갖는다고 하자.
집합 A={₁< ₂< < … < < }에 대하여 함수
0=(₁) < (₂) < (₃) < … < () < ()=1를 만족하면,
이 함수 를 집합 A의 회피 함수라 정의한다.
이러한 두 개의 집합 A, B에 대하여 "임의의 ∈A에 대하여 "
일 때, AB라 정의하자.
⑴ AD, BD 일 때, (A∪B)D임을 증명하시오.
임을 증명하시오.
임을 증명하시오.
2. 반지름 10인 원의 내부의 한 점에서 레이저를 쏘면, 원과 레이저가 만나는
점에서의 접선에 대하여 반사되는 것처럼 레이저가 반사된다.
이 때 다음 물음에 답하여라.〔대전과고〕
⑴ 이 반사된 레이저들이 이루는 각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⑵ 5번 반사하여 원래 지점으로 레이저가 되돌아왔다고 할 때, 이 레이저의
경로가 이루는 될 수 있는 도형들의 개수를 구하고, 각각의 그림을
그리시오.
⑶ 48번 반사하여 원래 지점으로 레이저가 되돌아왔다고 할 때, 이 레이저의
경로가 이루는 될 수 있는 도형들의 개수를 구하시오.
⑷ 레이저의 경로가 둘러싸인 도형 중에서 원의 중심을 포함하는 도형을
블랙존이라고 하자. 11번 반사하여 원래 지점으로 레이저가 되돌아왔다고
할 때, 이 블랙존의 넓이를 구하시오.



Ⅳ. 과학 탐구 과제 지필 평가
몇몇 학교에서는 과학에 관해 창의적인 문제를 지필 형태로 평가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미 일반적인 시험 형태의 지필 평가는 2단계 시험을 통해 이뤄진 관계로 3단계 평가에서는 자료를 보고 사고 실험 과정 및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탐구 주제 및 이에 대한 자료를 주고 이를 해석하는 방식 등이 있었다. 이를 통해 보건대 올해의 경우 실제 실험을 진행하지는 않았고 그 대신에 사고 실험 형태의 평가를 진행했음을 알 수 있다. 자료를 주고 실험을 진행하는 방식은 학생의 과학적인 감각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이므로 실험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자료를 해석하여 결과는 도출하는 실험 탐구 과정을 잘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 탐구 과제 지필 평가 문항 기출 예시
1. 대전된 에보나이트 막대에 여섯 종류의 액체를 떨어트릴 때 액체가 떨어지는
각도에 대한 데이터를 주고 이 실험의 진행과정, 결과, 결론을 제시하시오.
〔대전과학고〕
2. 바다 게의 사진을 보고 게와 눈의 각도를 측정하고 45˚ 이상이면 옆으로
걷는지 아닌지를 추정하시오. 또한 이 경우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설명하시오.
〔광주과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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