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0일 목요일

자녀가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게 하려면

미국에서도 어떻게 하면 자녀가 효율적으로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을까에 대해 부모들이 서로 의견을 교한하고, 많은 교육자들이 조언을 하고 있다.
이 내용을 10가지로 간추려 정리해보았다.
1.공부하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거실에 있는 TV를 없애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이다. 책상 위에는 필요한 것만을 잘 정돈하여 책을 올려놓을 수 있는 공간을 여유롭게 만든다. 책상의 조명은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게 하고, 무엇보다도 집중을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 습관을 만든다.예습과 복습은 가장 효율적인 학습습관이다. 예습에 습관이 되어있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예습을 하고 수업을 들었을 때와 예습을 하지 않고 수업을 들었을 때가 어떻게 다른 지를 실제로 경험하여 스스로 차이를 느껴보도록 한다. 그리고 그날그날 복습을 하게하여, 수업내용이 아직 생생할 때 나의 것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그래서 예습과 복습이 자녀의 학습습관이 되도록 도와준다.
3. 시간 관리를 잘 하도록 한다.시간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잘 관리하는 것 즉, 숙제하는 시간, 식사시간, 학습 시간, 운동, 책읽기, 잠자리에 드는 시간, 수면시간,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등의 관리와 조절이 효율적인 학습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4.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한다.학부모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내용을 잘 파악하여 학습내용에 관련되는 식물이나 곤충을 키우며 학습의 내용을 실생활에서 경험해보게 한다. 역사 유적지나 교과서에 나오는 장소는 직접 방문해서 보게 하고, 방학을 이용하여 가족 여행을 가서 직접 체험해본다. 그리고 가족들이 그 장소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학습을 실생활과 연결시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여 지식을 진정한 자기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5. 테스트 일정을 표시해 논다.정기적인 학교 테스트와 일반 표준테스트(Standardized Test)일정을 달력에 표시해 놓고 테스트에 미리 대비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때 예상하는 목표 점수를 함께 표시해 놓도록 한다.
6. 미루는 일이 없도록 한다.아이들의 학습과 생활습관에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항상 무엇을 미루는 습관이다. 이것을 빨리 없애도록 해야 한다.
7. 정리 정돈을 잘 하도록 한다.주변을 잘 정리 정돈할 줄 알아야 생각과 계획도 잘 정리 정돈할 수 있고, 수업 내용도 머릿속에 잘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다.
8. 책 읽는 습관을 갖는다.평소에 책 읽는 습관을 갖도록 집안 환경에 신경을 쓰고 긴 휴일이나 여름방학을이용하여 여행을 가서도 가족이 함께 책을 읽는 분위기를 만든다.
9. 학교 행사에 부모도 미리 대비하고 준비한다. 학교에서 보내오는 통신문을 읽고 미리 준비하여 부모도 적극적으로 학교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10. 보상을 해준다.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적절한 보상을 해준다. 물론 아이들이 스스로 성취의 기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노력의 결과를 인정하고 확인해주는 것도 큰 격려가 될 수 있다.
아이의 잠재력을 숨겨진 보석이라 한다면, 그 보석이 잘 빛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몫일 것이다.
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