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대 교수이자 세계적인 교육심리학자 |
한국말도 제대로 못하는 아이에게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는 한국 엄마들에 대한 옥스퍼드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정미령 교수의 조언. 공부에 대한 호기심 죽이는 조기 교육보다는 아이에게 시간 쓰는 법 가르쳐야 성공한다! |
![]()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들려면 10살 이전에 가르쳐야 한다, 공부 잘하는 아이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미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여기 10대 때 시간관리를 철저히 하면 평범한 아이라도 수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옥스퍼드대학교 교육심리학 교수인 정미령 교수가 바로 그이다. “태어나서부터 열 살까지는 세상을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능력을 키우는 시기입니다 . 그리고 열한 살이 되면서부터 생물학적인 지능 발달이 서서히 완성됩니다. 학습능력이 가장 왕성해지고 인성이 발달해 어른 수준의 논리를 갖게 되고 스스로의 삶을 설계할 수 있게 되죠. 목표를 정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인간의 능력 발휘에서 가장 많은 가능성을 가진 나이이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가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 교수는 1985년부터 20년간 옥스퍼드에서 교육심리학 교수로 재직하며 ‘지능 개발’을 연구해 왔다. 정 교수가 최근 펴낸 ‘평범한 10대, 수재로 키우기’라는 책에는 그녀가 10대에 영국으로 유학와 12년 동안 연구한 결과가 실려 있다. 정 교수는 30명의 아이들을 각각 3~5년씩 가르치고 상담했는데 모두 훌륭한 성적을 거두는 수재가 되었다고 말한다. “한국에서 공부에 적응을 못해 만 11살에 영국에 유학을 온 한 아이가 있었어요. 한국에선 공부도 못하고 뚱뚱하다며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던 아이였죠. 그 아이의 엄마는 저한테 와서 ‘아이가 바보라 상담하기도 부끄럽다’고 할 정도였어요. 영어도 익숙지 못하고 공부도 하기 싫어했어요. 그래서 저는 다른 아이들이 공부할 때 그 아이는 옆에서 놀도록 했죠. 한참은 좋아하며 재미있게 놀더군요. 그런데 그 아이가 와서 묻는 거예요. ‘저는 왜 공부 안 해요?’ 그때부터 그 아이가 유일하게 좋아하던 수학을 시작으로 조금씩 공부를 하도록 했어요. 그러자 아이들도 그 아이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자신감을 얻은 아이는 다른 공부도 열심히 해서 나중엔 거의 최상의 성적으로 졸업할 수 있었어요.” 그는 이렇게 평범한 아이들도 적당한 시기에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공부에 대한 동기로 연결시키면 누구나 수재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 적당한 시기란 어떤 공부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성숙했는지와 그 공부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는 시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영어를 가르칠 때는 언어 습득에 관계하는 뇌의 부분은 만 6살부터 집중적으로 발달하므로 그 이후에 가르쳐야 효과가 있으며 아이가 영어에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려고 할 때 가르쳐야 실력이 부쩍부쩍 는다는 말이다. 시간관리 잘하는 아이가 수재가 된다 “책에 영국 유학을 하는 아이들의 예가 실려 있다고 해서 모든 아이를 빚내어서 유학시키라는 것은 아니에요 . 모든 교육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한다는 것이 진리지요. 그런데 모든 상황이 달라도 24시간의 시간은 모든 이에게 똑같은 것 아니겠어요. 저도 마찬가지였어요. 한국전쟁 때 허둥지둥 피란 나온 어머니는 혼자 힘으로 저와 오빠 동생을 가르치느라 살림이 빠듯하셨죠. 어린 시절 어머니는 저희에게 언제나 말씀하셨어요. ‘너희에겐 시간밖에 없다. 시간을 잘 활용하라’고요. 연구를 하면서 보니 그 말씀이 바로 진리였어요. 시간관리를 잘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는 거죠.” 그의 남동생 정재훈 (58) 박사도 어머니의 뜻을 잘 따랐다. 덕분인지 그는 지금 재미 항공우주과학자로 (주)타이코엔지니어링의 최고경영자다. 그는 지난해 화성에 착륙한 탐사선의 부품을 발명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정미령 교수는 아이를 수재로 만드는 효율적인 시간관리 원칙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꼽았다 . 첫 번째 , 일을 미루지 말 것. 당장 하지 않으면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 역시 만만치 않다. 두 번째, 미래를 기준으로 시간 계획을 세울 것. 눈앞에 재미를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내일, 이번 주, 다음 주, 한달 뒤, 한 학기 뒤의 목표를 확실히 세우고 그에 따라 현재의 시간을 쓰는 습관을 들이라는 것이다. 세 번째, 하지 말아야 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No’라고 말할 것. 네 번째, 길게 하기보다는 집중할 것. 다섯 번째, 중요도와 우선 순위를 가릴 것. 여섯 번째, 시간 도둑을 잡을 것. 한 일의 내용과 시작 시간, 끝난 시간, 소요 시간 등을 적어 시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자신이 어디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고치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 10대가 중요하다고 해서 그 전엔 방치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본격적인 공부를 그 시기에 하라는 말일 뿐이죠. 5세 이후가 되면 아이의 능력을 봐가면서 이른바 ‘공부’라는 것을 천천히 시작해도 좋습니다. 놀이를 통해 수학과 과학도 배울 수 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에겐 좋은 모델을 소개해주는 것이 좋아요. 그 시기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죠. 남의 좋은 점을 칭찬하는 법을 가르치고 사회성을 길러주어야 해요. 물질이 너무 풍족한 것도 아이를 망칩니다. 밖에서 친구들과 뛰어놀기 편하게 옷도, 물건도 실용적인 것으로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 교수는 그러나 , 아이들의 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생의 철학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10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가 아니라 철학 기르기라고. ![]() 획일화되어 아이들의 호기심과 학습의욕을 저하시키고 있는 한국의 교육이 어머니들의 노력으로 좀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며 정 교수는 인터뷰를 마쳤다 . 조기교육은 10세 이후에 영국으로 조기유학 온 학생들을 상담하고 연구해온 정미령 교수는 유학은 최소한 아이가 만 열 살이 된 이후에 시키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 첫째는 그 나이가 되어야 모국어인 한국어를 완전히 구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과학적인 언어인 한국어를 공부하는 것이 수학적인 지능 발달을 시킬 수 있기도 하거니와 세계가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은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자유롭게 구사할 줄 아는 인재이기 때문이다. 가족과 떨어져 자신의 생활을 통제하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도 만 10세 이후다. 결국 정 교수는 유학의 성공률을 높이려면 최소한 만 10세 이후에 시키도록 충고한다. 여성조선 |
2014년 9월 23일 화요일
정미령 교수의 시간관리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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