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6일 토요일

제34회 글로벌 청소년 과학 탐구토론대회

탐구토론
♠ 목 적 ♠
주어진 탐구 주제 중 스스로 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토론을
통해 의사를 교환한다.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과학
토론 능력을 배양하며, 더불어 과학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 방 침 ♠
가. 학생 3인 1팀으로 참여하되 결원이 발생할 경우 참가 자격을 박탈한다. 단, 불가
피한 불참 사유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주최 측에서 이를 인정하는 경우에는
참가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 참가 대상 ♠
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나. 참가 팀의 구성 : 3인 1팀
1) 반드시 현직에 있는 지도교사 1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 참가 팀이 서로 다른 학교로 구성될 때는 지도교사 3인도 인정한다.
2) 팀원 3명은 동일 시·도 교육청 소속이어야 한다.

♠ 탐구 주제 ♠

가. 초등부 : (식품원료) 해외에서는 식량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곤충 원료 식품에 많
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곤충 원료 식품에 이제 조
금씩 발을 내딛는 상황이다. 곤충 원료 식품 관련 국내·외 활용현황, 장
점 등을 조사하고, 곤충 원료 식품으로 가장 적합한 곤충을 찾아 활용
방법을 제안하시오.

나. 중학부 : (에너지) 현대인은 화석연료, 전기 등을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하
고 있다. 산업혁명 이전 사람들은 주변의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생활에
너지(냉·난방, 동력 등)를 어떻게 얻었는지 조사하고, 환경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다. 고교부 : (자원 재활용) 일반폐기물, 산업폐기물로부터 유용한 자원을 회수하는 것
을 도시광산이라 하며, 폐냉장고나 폐PC 등과 같은 것을 도시광석이라고
한다. 다양한 도시광석 중에서 한 제품을 골라 재활용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과학적 방안을 제시하시오.


[PDF]제34회 글로벌청소년과학탐구대회 글로벌청소년과학탐구 ...
한국과학창의재단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