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창의서술·논술형 수학 작년엔 우유를 얼마에 팔았을까?

스포츠 중에서 야구를 가장 좋아하는 상민이는 올해도 부모님과 함께 경기를 보러 야구장에 갔습니다. 부모님께서 야구 광팬인 상민이를 위해 프리미엄석을 미리 예매해두셨고 그 덕분에 편하게 앉아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프리미엄석에 앉으니 경기장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프리미엄석에서 살펴본 경기장의 모양입니다.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그림
야구장에서 본루―1루―2루―3루를 연결하여 전체적인 모양이 다이아몬드 모양인 구역을 ‘내야’라고 합니다. 내야에는 총 네 개의 베이스가 있으며 네 개의 베이스 사이의 간격이 모두 같고 본루와 2루, 1루와 3루 사이의 거리가 같습니다. 위 야구장에서 각 루 사이의 거리는 어림해 23.3m이고 대각선의 길이는 34m이라고 합니다. 이때 내야의 넓이는 얼마인지 구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6학년 문제 1학기 7단원


 우유
작년에 A 마트에서 판매했던 우유 한 팩과 포테이토칩 1봉지 가격을 조사해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냈더니 11:13이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우유 한 팩과 포테이토칩의 가격을 조사해보니 작년보다 가격이 600원씩 올라서 가격의 비가 13:15가 되었습니다. 작년에 A 마트에서 우유 한 팩과 포테이토칩 한 봉지를 각각 얼마에 판매했을지 풀이 과정을 쓰고 답을 구해보세요.


 지난주 답안
 소년조선일보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