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4일 화요일

내년 대입수시 수능 등급만 활용…백분위 반영 폐지

내년에 실시하는 2015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수시모집 최저학력기준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백분위(상위 %) 사용이 사라진다.

교육부는 지난 8월 말 발표한 대입전형 간소화와 대입제도 발전 방안 시안과 관련해 2015~2016학년도 대입제도안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문ㆍ이과 통합 여부가 핵심인 2017학년도 대입제도안은 추후 여론수렴을 더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일단 내년부터 각 대학이 수시모집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할 땐 수능 점수 백분위 대신 등급만 활용하게 된다. 다만 교육부는 이를 강제사항으로 둔 게 아니라 정부의 대학재정 지원사업과 연계해 수능 백분위 사용을 지양할 방침이다. 수시 최저기준에서 다소 높게 설정되던 수능 등급도 완화된다.

논술이나 특기자 전형 사용 역시 억제된다. 교육부는 모집단위별 특성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특기자전형을 운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논술을 시행하는 대학도 최대한 고교 교육과정에서 출제하게 된다. 특히 교육부는 교과 중심의 문제풀이식 적성고사나 구술형 면접 시행도 억제해 각 대학이 학생부를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할 방침이다.

내년 수능은 11월 13일에 치러지며 영어과목에 한해 수준별(AㆍB형) 시험은 사라진다. 영어 출제범위는 기존 A형 출제범위인 영어Ⅰ과 B형의 영어Ⅱ로 정해졌다. 다만 국어ㆍ수학의 수준별 시험은 2016학년도까지 유지된다.
매일경제

댓글 없음: